ㅈㅅㄹ

사실 별 쓰잘데 없는 짓이긴 한데, 예전부터 리눅스나 윈도우즈를 맥 룩으로 고쳐 쓰려는 사람들이 있었다 보니 이젠 관련 패키지들도 지원이 잘 되서 제법 쓸만한 룩을 보여 준다. 이렇게 데스크탑 테마를 고쳐 놓고 보니 왠지 진성 애플 빠돌이가 된 듯 하여 겸연쩍기도 하지만, 어쨌건 dock이 있으니 기본 gnome 데스크탑 보다는 쓰기에 좀 더 편해진 듯한 느낌도 들어서 나쁘진 않다.

이 글의 많은 부분은 Make Your Linux Desktop Look Like A Mac 문서에서 따 왔으나 이 문서 작성 시기가 2007년인 만큼, 현재 상황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완전하게 따라하기도 힘들고, 관련 패키지를 얻는 방법도 바뀌고 해서 한 번 정리하는 의미에서 포스팅을 한다. 

1. Mac4Lin 다운로드 및 자동 설치

Mac4Lin 프로젝트 사이트에서 테마 파일을 받자. 다 받았다면 파일 압축을 풀고 생성된 폴더 안으로 들어가 보면 설치 스크립트가 있다. 적어도 ubuntu 9.10 언저리의 버전을 사용한다면 별 무리없이 설치 진행이 될 것이다. 만약 이 과정에서 설치가 잘 되지 않는다거나 자동 스크립트 보다는 수동을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면 글 마지막의 step-by-step 가이드를 참고하자.

주의할 것은 그냥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실행해야 한다는 점이며, 관리자 권한이 필요할 경우 sudo를 하므로 그 때 관리자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일단 이 스크립트를 실행하기만 해도 어느 정도 맥의 모습을 갖춰 주게 된다. 단, ubuntu 9.10에서 사용하는 gdm 버전은 속도를 위해 테마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로그인 테마를 맥처럼 변경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 cd /where/you/downloaded/Mac4Lin
$ tar xzvf Mac4Lin_Install_v1.0.tar.gz
$ cd Mac4Lin_Install_v1.0
$ ./Mac4Lin_Install_v1.0.sh

*** Run this script as a normal user (not root!) ***
Press any key to start Installation or Ctrl+C to quit this installread: 20: arg count

Installing Mac4Lin UI...
Done!

Installing Mac4Lin Icons...
Done!

Installing Mac4Lin Cursors...
Done! Please enable the cursor theme from Appearances.
Alternatively, you can select the Mac4Lin Aqua/Graphite Meta package to enable everything with one click

Installing Mac4Lin Emerald Window Borders...
[: 64: missing ]
Done!

Do you want to enable Metacity Compositor? If you are unsure about this or use Compiz, type 'n' [y/n]?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Metacity를 사용하냐고 물어보는데 ubuntu 9.10 기본으로는 compiz에 gnome을 백엔드로 쓰고 있으므로 `n'을 입력해 주자.

Installing Mac4Lin misc. componenets...

Done! Nautilus location bar is now disabled by default
~/Mac4Lin_v1.0 directory contains the components which are to be installed manually. Please install the Mozilla UI manually
If you use a 64bit install, you will need to manually install the AWN Pidgin 64bit plugin from ~/Mac4Lin_v1.0/AWN
Installing Mac4Lin Backgrounds...
Done!


The following componenets require root access. You can opt out of installing them as they can be manually installed as well.
Would you like to install these components. If unsure, type 'n' [y/n]? 
여기서는 GDM 테마와 pidgin 테마와 AWN pidgin을 설치하게 되며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 만약 ubuntu 9.10이라면 어차피 GDM은 깔리지 않을 것이고 pidgin을 쓸 명우만 y라 답하면 되겠다. 



어쨌건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별 문제가 없었다면 위 스샷과 같은 화면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홈 디렉토리에 Mac4Lin_v1.0이라는 폴더가 추가되어 있고, 차후에 다른 패키지들의 테마를 이 안의 파일들로 설정하면 된다. 개인적으론 홈 디렉토리에 폴더가 많은게 싫어서 디렉토리 이름 맨 앞에 `.'을 붙여서 hidden 폴더로 만들고 쓰고 있다.

바탕화면은 $HOME/Mac4Lin_v1.0/Wallpapers 안에 두 개가 들어 있다. 맘에 드는걸로 설정하고 이제 다른 것들을 설정해 보자.


2. Emerald Theme

Ubuntu 9.10 (아마 다른 버전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를 설치했다면 기본으로 emerald가 깔려 있지는 않다. 이전에 설치하지 않았다면 다음의 명령어로 emerald를 설치하자:

$ sudo apt-get install emerald

그러면 종속 패키지인 libemeraldengine0와 emerald-themes를 함께 설치한다면서 계속할 건지 물어보는데, 당연히 Y라 넣어주면 알아서 설치를 하게 된다. 그 후 쉘에 emerald-themes-manager를 실행하거나 혹은 그놈 메뉴에서 시스템 > 기본 설정 > Emerald Theme Manager 를 선택해주면 테마를 선택할 수 있다. 물론 이미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설치했을 것이므로 몇 개의 테마가 추가 되어 있는 걸 발견할 것이다. 적당히 맘에 드는 놈을 선택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Gnome Theme이 decoration manager로 상주하고 있으므로 emerald를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해 주어야 한다.
$ emerald --replace
매번 실행해야하기 때문에 그놈 제어판에서 시작 응용 프로그램에 위의 명령어를 추가하자.


3. Dock 설치 (avant-window-navigator)

Mac OS를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dock일 거다. 맥간지의 핵심인 만큼 우선적으로 설치해 줄 필요가 있겠다 -_- 

Dock에는 두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ubuntu 공식 repo에서 가져 올 수도 있는 cairo-dock이 있고, avant-window-navigator라는 놈도 있다. 내 경우는 어차피 Mac4Lin에서도 AWN 테마를 제공해서 AWN을 썼으므로 그냥 그 기준으로 설명한다. 바이너리 패키지는 ubuntu의 경우 최신까지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시 별로 크게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아니다. ubuntu 9.10 karmic이 아닌 다른 버전의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http://wiki.awn-project.org/DistributionGuides 페이지를 참조하기 바란다.

  1. software-properties-gtk 명령어를 실행한다.
  2. 기타 소프트웨어 탭의 추가 버튼을 누르고 "ppa:awn-testing/ppa" (따옴표 빼고)를 입력한다.
  3. 창을 닫고 업데이트 여부를 물으면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패키지 정보를 갱신한다.
  4. sudo apt-get install avant-window-navigator awn-manager 명령어를 쉘에서 실행한다.
  5. 설치가 끝나면 avant-window-manager 명령어를 실행한다.

이러면 아래쪽에 dock이 표시될 것이다. 이제 아래쪽 패널은 필요 없으니 제거하고, dock에서 오른 클릭을 하여 메뉴에서 Dock Preferences를 실행한 후 일반 설정에서 Automatically start AWN on login에 체크를 해 준다. 그리고 테마 설정으로 가서 추가 버튼을 누르고 $HOME/Mac4Lin_v1.0/AWN/Mac4Lin_AWN_v1.0.tgz 를 선택해 주면 dock 모양이 좀 더 맥스러운 걸로 변경될 것이다.



Mac4Lin에서 제공하는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http://gnome-look.org나 http://www.deviantart.com 를 검색하면 원하는 테마를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4. GNOME2 globalmenu 컴파일 및 설치

Mac OS에서는 최 상단의 메뉴 바를 전체 어플리케이션이 공유하며 현재 top-most의 메뉴가 표시되며 창 마다 개별 메뉴바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마음씨 좋고 시간 많으신 분들이 gnome 데탑에서도 이걸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셨더라. gnome2-globalmenu라는 프로젝트인데, 다운로드란에 가 보니 소스 tarball만 덜렁 있다. 뭐 빌드해서 설치 해 줘야지 어쩌겠나.

일단 의존하는 패키지들을 설치를 해줘야 한다. 개발용으로 사용하지 않은 우분투 머신이라면 autotools부터 깔아줘야 하는 아픔이 있다:

  $ sudo apt-get install intltool libgnome-menu-dev libpanel-applet2-dev libnotify-dev

를 하면 아마 연관성 묶인 패키지들이 꽤나 나올 것이다. 전부 다 설치해 주자. 그리고 나서 소스 압축을 푼 폴더로 가서 :
  
  $ cd /where/you/extracted/tarball
  $ ./configure --prefix=/usr --sysconfdir=/etc --without-xfce4-panel --enable-tests=no
  $ make
  $ sudo make install

이후 패널에 "글로벌 메뉴 패널 애플릿"을 추가할 수 있게 된다. 상단 패널에 길게 추가해 주자.



5. Mozilla Firefox 테마 설정

사실 요즘 들어 윈도나 리눅스에서 Chrome을 즐겨 쓰기 때문에 Firefox 테마를 이 글을 쓰기까지 굳이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안하고 있었으나 이 글을 적으면서 바꿔봤는데 바꿔놓으니 그럴싸하다 ㅋ

Mac4Lin_Install_v1.0.sh 스크립트를 실행해서 테마를 설치했다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Mac4Lin_v1.0이란 폴더가 홈 디렉토리에 생성되며 그 안의 Mozilla/Firefox/ 내에 두 개의 Firefox 테마가 들어 있다. 설치 방법은 파폭 메뉴의 도구 > 부가기능을 선택하면 뜨는 부가기능 창에 해당 파일을 그냥 끌어다 놓으면 된다. 



테마 패키지 내의 Mac4Lin Aqua Theme를 설치한 모습이다.



그런데 최신 사파리 룩이 아니라 왠지 마음에 안든다. 그래서 좀 뒤졌더니 iFox Metal이란 놈을 발견해서 설치해봤다.



이제 좀 그럴싸 해 보인다. 이 테마는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3137에서 받을 수 있다. 설치 방법은 그냥 파폭으로 위 URL 가서 Add to Firefox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설치할 건지 물어보고 자동으로 설치된다.

참고로 Firefox 버전은 3.5.9이다. 아마 ubuntu 9.10 깔고나서 업데이트는 따로 하지 않은 것 같다.


사실 이 정도까지만 해도 맥 냄새가 물씬 풍기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설정하고 써도 충분하긴 하다. 다만 맥을 좀 써본 사람이라면 폰트같은 것들이 눈에 거슬리기도 하고, expose나 dashboard가 은근히 유용하단 것도 있고, spotlight나 quicksilver, quick-look 등등이 그리울 수도 있다. 기타 항목들은 2편에서 또 설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