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ㅅㄹ

SyntaxHighlightertistory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은 이전에 티스토리에 Syntax Highlighter 적용하기라는 글을 통해 소개한 적이 있지만, 최근 들어 Emacs관련 글을 포스팅하면서 Emacs Lisp코드를 적을 일이 많아 졌는데 SyntaxHighlighter에서는 기본적으로 lisp brush를 지원하지 않고, 누군가 작성해 놓은 간단한 brush를 잠깐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그다지 품질이 좋지 않아 내가 하나 짜야하나 하는 고민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발견한 것이 unipro님이 작성하신 shBrushLisp인데, 몇 가지 버그를 제외하면 아주 쓸만했고, 아마도 현존하는 SyntaxHighlighter lisp brush 중에서는 가장 완성도가 높지 않을까 싶다. 일단 내가 사용하면서 눈에 보인 버그는 패치 PR을 보내서 머지가 됐는데, 추가적으로 뭔가 더 고칠점이 있을지는 쓰다보면 나올 것 같다.


아, 혹시나 github에서 해당 brush를 바로 링크시켜서 쓰고 싶다면 https://raw.githubusercontent.com의 주소를 쓰면 안된다. 이건 Including Data From Github 페이지에서 설명하듯, X-Content-Type-Options: nosniff 헤더 때문으로 type를 뭘로 지정하건 text/plain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대신 https://cdn.rawgit.com 주소를 사용해서 링크를 하면 된다.

  

물론 기존처럼 shBrushLisp.js 파일을 받아서 tistory의 skin 파일 업로드를 해서 써도 된다. 여기에 대한 설명은 티스토리에 Syntax Highlighter 적용하기 페이지를 참조하자.